본문 바로가기
후기/운동용품

[크로스핏 장비] 크로스핏 신발 리복 나노 12(Nano x2) 내돈내산 구매후기

by greedyguy 2023. 1. 10.
반응형

오늘은 제가 크로스핏 할 때 신는 운동화 리복 나노 12(Nano X2) 구매후기 입니다.

목차

    구매이유

    원래 신던 신발이 나노8 인데 5년정도 신다보니 뒷꿈치와 측면 바닥 그리고 뒷꿈치 안쪽 바닥재가 떨어지고 있었고, 마침 23년 새해도 밝았기 때문에 기분도 낼겸 겸사겸사 구매하였습니다.

    매 4년마다 사고 있는 나노 시리즈, 좌측부터 나노4, 나노8, 나노12

    고려사항

    크로스핏 신발 중 기왕이면 예쁘면서 발볼이 넓은 제가 신고 격한 운동을 할 때 불편하지 않은지를 가장 많이 고려하였습니다.

    1. 신발이 불편하지 않을 것
    2. 디자인이 예쁠 것
    3. 밑창이 기능성 운동에 적합하게 적절하게 튼튼할 것

    (참고)크로스핏 신발 종류

    참고로 국내에서 크로스핏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신는 신발이 아마 나이키 메트콘 시리즈, 그리고 두번째가 리복 나노 시리즈일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박스에 나가서 초보가 아니라 크로스핏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이 두가지 신발을 신고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외에도 우리나라에서 바로 구하긴 힘들지만 직구를 통해서 크로스핏 공식 스폰서인 NOBULL사의 제품이나, TYR, RAD 제품을 사서 신는 사람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은 메트콘과 나노 선에서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축구할 때는 스터드가 박혀있는 신발, 야구할 때는 스파이크가 박힌 신발, 러닝을 할때는 러닝화를 신는 것처럼 크로스핏을 할때는 크로스핏 신발을 신는게 운동할 때 도움이 됩니다. 크로스핏은 역도, 체조 다양한 도구와 동작을 활용한 기능적인 움직임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에 맞는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부상의 위험도 줄여주고 퍼포먼스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크로스핏을 처음 경험하실 때는 운동하기 편한 신발이면 괜찮겠지만 이 운동을 오래 하시려 한다면 크로스핏 신발을 사서 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품상세

    일단 전체적인 신발의 느낌은 막 날렵하거나 동글동글하게 생기지는 않고 그냥 일반적인 운동화 느낌입니다. 메트콘은 조금 날렵한 느낌이 있는데 아무래도 발볼이 넓은 발볼러에게 적합하게 만들어진 나노라 그런지 그런 느낌은 많이 안드는 외관입니다.

    바닥은 플랫한 형태고 합성고무 재질이라 접지력이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플랫하지만 미드솔 부분이 플로트라이드 에너지 폼 쿠션이 들어가 있어서 앞꿈치 부분은 꽤나 유연하고 점프할 때 반발력도 훌륭합니다.

    플랫한 형태의 바닥(좌), 합성 고무로 되어있는 바닥면(좌)

    측면부터 시작되는 TPU소재가 뒷꿈치까지 이어져서 힐클립 디자인으로 적용되어 있는데 측면부터 뒷꿈치까지 단단하게 신발이 뒤틀리지 않게 잡아주기 때문에 중량운동시에도 안정적으로 지지해서 발이 흔들리는 것을 최소화 해줍니다.

    측면부터 이어져서 뒷꿈치까지 이어져있는 TPU 소재의 힐클립

    업퍼 부분의 갑피는 만져보면 니트재질로 되어 있는데 리복에서 개발한 플렉스위브 니트 갑피 소재로 신축성/내구성/통기성이 좋다고 합니다. 근데 사실 통기성은 아주 최악인 경우 아니면 운동한번 하면 다른데가 너무 더워져서 많이 신경쓰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신축성은 일단 좋은것 같고 내구성은 조금 더 오래 사용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ㅎ

    플렉스위브 소재가 적용된 갑피

    아쉬운 점 

    저는 직구로 색상까지 딱 제마음에 드는 것을 사서 사실 전반적으로 마음에 들지만 두가지 정도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혓바닥 부분에 신발끈을 고정해주는 장치가 없다는 점 입니다. 실제로 크로스핏을 해보면 로잉 처럼 신발이 머신에 많이 닿거나,  박스점프/줄넘기처럼 신발이 계속해서 충격을 받는 동작을 하다보면 끈이 생각보다 엄청 자주 풀립니다. 그래서 신발끈을 고정해 주는게 있으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했는데 최근에 메트콘은 7시리즈부터 적용이 되었더라구요... 발볼 넓어서 메트콘 못신는 나같은 사람을 위해 나노 시리즈도 적용해주면 참 좋을텐데... 

    일반적인 운동화 혀랑 동일하게 생김(좌), 메트콘에 적용된 운동화끈 고정부위(우)

    두번째는 깔창이 생각보다 미끄럽습니다. 그래서 끈을 꽉 매서 발을 완전히 고정시키지 않고 조금 널널하게 신으면 앞뒤로 발이 잘 움직일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족저근막염이 자주 오는편이라 애초에 아치 서포트가 있는 깔창을 따로 사용해서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신발 사이즈를 잘못사면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으니 꼭 매장에서 신어보시고 사이즈를 잘 맞춰 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나노 x2 기본깔창

    장단점 및 총평

    그럴려고 그런건 아니지만 어쩌다가 매 4년마다 사고 있는 크로스핏 신발 리복 나노 시리즈 중 최근 제품인 나노 x2에 대한 리뷰는 장단점과 총평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 장점
      • 토박스가 넓게 나와서 발볼이 넓은 사람이 신기 좋다
        (참고로 저는 발이 255~260 사이 정도인데 발볼때문에 대부분의 신발은 265~270을 신습니다. 하지만 나노 x2는 260 정사이즈로 사서 신어도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그래도 크로스핏 신발이라 사람들이 알아봐줘서 좋다.
        (신발 샀냐고 물어봐주셔서 은근 기분 좋음)
      • 탄성이 좋아서 연속동작 할 때 발의 피로가 덜하다
    • 단점
      • 신발끈 고정하는게 혓바닥 부분에 없다.
        (만들어주세요 리복!!)
      • 바닥이 미끄럽다

    총평 : 발볼이 넓어서 신발을 한두 사이즈 키워서 산 사람이라면 나노를 정사이즈로 신는것을 추천한다!

    • 퍼포먼스 향상 ★★★
      (사실 평가 항목에 넣긴 했지만 신발 하나로 퍼포먼스가 얼마나 오르겠냐만... 그래도 확실히 박스점프나 더블언더 같은것 할때 발이 덜 불편해서 더 오래 지속이 가능하다)
    • 가성비  ★★
      (직구로 기다리는 시간이 들었지만 국내에서 정가주는 것 보다는 30% 가량 저렴하게 구매했으니 가성비는 훌륭)
    • 감성자극 ★★★★
      (색상도 내 스타일로 샀지만,,,, 메트콘이 너무 예쁘게 잘 나와서 5점을 줄수가 없다 ㅠ) 
    반응형

    댓글